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어깨

어깨인대강화주사 / 프롤로치료 / 어깨 인대치료 (어깨의 증식치료, 어깨의 프롤로요법) - 대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어깨인대강화주사 / 프롤로치료 / 어깨 인대치료 

(어깨의 증식치료, 어깨의 프롤로요법)

- 대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견관절의 불안정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는 회전근개, 특히 극상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인데,

 이 근육은 견관절의 외회전에 있어 일차적인 역할을 맡기 때문이다. 회전근개는 네개의 근육을 한데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극상근(suprasinatus muscle), 극하근(infraspinatus  muscle), 견갑하근(subcapularis  muscle), 

그리고 소원근(teres minor  muscle)의 4가지를 말한다.회전근개는 견관절에 안정성을 제공하며 움직이는 것을 도와준다. 

화전근개의 강화운동은 어깨 쪽 근육을 강화시켜 주기는 하지만 

견관절 불안정의 근본적인 문제 - 관절의 이완 을 해결해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견관절의 불안정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인대 구조가 견관절낭 구조의 강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견관절의 안정성에 관계된 주된 관절낭 구조는 견갑골에 상완골을 고정시키는 관절와연(glenoid labrum)이다. 

어깨는 보통은 불안정한 상태로 있게 되는데, 왜냐하면 그 구조가 비틀어지거나 늘어나게 끔 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관절와 - 상완인대(glenohumoral ligament)란 구조물들이 늘어나거나 혹은 느슨해지면 아무리 운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견관절 구조를 유지시킬 만한 충분한 힘을 얻을 수 없다.

 

 

 

 

 

 

  프롤로 치료는 회전근개의 건이 비틀어졌거나, 늘어나 있거나, 혹은 눌려 있는지에 상관없이 회전근개의 건을 자라게 한다. 또한 섬유-골 접합부에서 인대, 건, 관절낭 혹은 근육조직을 자라게 한다. 

그러나 모든 만성통증 환자의 경우가 인대와 건이 파열된 경우가 아니므로 프롤로 치료가 효과적이다.

 

 

 

 

 

 

 

견관절의 불안정성은 프롤로요법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다.

프롤로요법은 인대의 이완에 의한 것일 경우 어깨의 움직임에 어떠한 제한을 남기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다. 

설사 완전한 견관절 탈구가 일어났다 하더라도 프롤로요법으로 인하여 완전히 회복이 되어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된 경우를 보았다. 

여기서 정상적인 활동이라 함은 스포츠 활동 즉 테니스, 야구, 배구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