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 질환/허리

대구 허리통증 / 허리디스크 / 만성요통 / 만성요통이란 -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 대구 허리통증 / 목디스크 / 오십견 / 무릎통증 치료-

 

만성요통이란

<사랑모아통증의학과>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주 다양하며 학자마다 관점과 시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요천추각의 증가가 요초의 전단력을 증가하여 후종인대 및 척추간 관절에 압력을 주어 요통을 유발시키고

자세에 의해서도 요통이 생길 수 있다.

요통의 원인은 크게 척추 자체의 병변 때문에 생기는 구조적 원인, 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요인,

그리고 근골격계의 역학적 기능저하 때문에 생기는 생체 역학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조적 원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과다한 체중의 증가로 인하여 척추의 전만이 일어남과 동시에

골반이 전방으로 기울어지며 대퇴근은 강화되고 슬건은 약화되어 통증이 일어난다. 
척추관 신경근과, 추간공이 좁아진 상태의 척추협착증, 척추 후궁의 협부에 편축 또는 압축으로 결손이 있을 때 척추 분리증으로

협부의 결손 없이  척추 돌기 관절의 이상이나 협부가 길어져 일어나는 척추 전방 전위증 등이 있다. 
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요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몸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의 혈액공급을 줄임으로써 그 곳의 통증을 유발시킨다. 
또한 생체 역학적인 요인은 근육의 결손으로 일어나는 굴근과 신근의 불균형과 좌우측 근육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요통은 역학적인 긴장, 즉 잘못된 자세로 인한 긴장을 생기게 된다.

대부분의 요통은 인대를 너무 오랫동안 과신장 시켰기 때문에 발생되며

이렇게 인대가 과신장 되어 통증이 유발되면 잘못된 자세 습관은 통증을 더욱 유발시킨다.

자세불량에 의한 요통은 만성요통의 전형적인 것이다.

자세불량의 원인은 일상생활의 습관이나 직업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다. 
휴식을 취하면 회복될 수는 있지만 불량한 자세가 장기간 지속되면 척추가 고정되는 증상을 일으켜 휴식만으로 치유되지 않는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일반적인 요통의 원인으로 자세의 이상,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 퇴행성 척추염, 근육의 수축 등이 있는데

이 중 자세의 이상으로 인한 요추부 전만 및 측만도의 증감이 요통 발생에 크게 기여한다. 
요통의 발생 관점과 시각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정상적인 만곡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상 커브를 늘리거나 줄이는 자세는

연부 조직은 신장시켜서 나중에는 통증을 일으키게 되며 일상생활이나 작업활동에서 체간을 앞으로 구부린 자세는

수핵과 후방 섬유균벽에 끊임없이 역학적 자극을 주어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나 학생, 좁은 공간에서 반복 노동을 하는 근로자들은

비정상적인 자세로 인하여 척추의 생리적 만곡이 소실되고

그로 인해 척추 근육의 긴장이나 연축으로 오랫동안 인대가 과신장되어 이차적인 요통이나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를 초래한다.
또한 복근이 약하고 배가 많이 나오게 되면 자세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복부가 튀어나올 만큼 초과된 체중은 골반의 위쪽을 앞쪽으로 당겨서 전만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요부 근력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근피로와 통증, 손상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요통 환자가 비만이라면 복근의 근력 강화와 체지방의 감소는 요통을 해결하기 위해 권장한다.

 

 


전만증의 유발은 남성과 여성 구별없이 비슷하지만 여성의 경우 임신기간 중 요부 염좌를 추가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척주 주위의 근육은 척추를 움직이게 할 뿐만 아니라 과도한 자극이나 부하로부터 척추를 보호해 주는 동적 보조기의 역할도 한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척추 주변에 비정상적인 부하나 스트레스가 가해져서 요통이 발생하게 된다. 
요통의 원인으로 설명되는 요인들 중 진단학이나 과학적 증명이 힘든 요통을 설명하는데

중노동, 반복적이 들어올리기와 비틀기, 전신진동, 단조로운 노동,

작업 시 개인관리의 부재, 직업에 대한 불만, 나쁜 건강 상태, 약하거나 부적합한 체간 근력, 흡연 등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