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어깨

어깨통증 회전근개손상 - 대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어깨관절 회전근개&오십견

 

-대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견갑대는 3개의 뼈 쇄골, 상완골, 견갑골 및 3개의 윤활관절로 어깨의 전범위의 움직임을 허락하게 하게

3개의 면과 그리고 2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다.

 

상완관절은 인체에서 가장 가동성이 큰 구상관절이며 안정성의 손실이 있지만 팔의 기능을 위해 중요하다.

정적인 안정화로는 관절계와 관절순,관절낭 상완인대 및 관절내의 음압으로 구성된다.

상완관절은 대부분 근육에 의하여 보호되는데 이러한 동적인 안정화는 회전근개 및 상완이두근의 장두

그리고 다른 견갑대의 근육들(대흉근, 광배근, 전거근)이 제공한다.

 

회전근개는 견갑골 그리고 건들이 상완골 결절에 부착됨으로써 상완골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근육이다.

견갑하근은 견갑골의 앞면으로부터 시작되고 소결절에 부착한다.

 

극상근은 견봉과 견봉쇄골관절 아래를 통과하면서 견갑골의

뒷부분인 극상와로부터 시작되어 대결절 상면에 부착한다.

극상근은 견갑상절흔을 통하여 통과한 후에 극상근 신경에 분포된다.

 

극하근은 견갑골의 뒷부분인 견갑골의 극하와로부터 시작되고 대결절의 후외측면에 부착한다.

그것을 극돌기관절흔(spinoglenoid notch)을 통과한 후에 극상신경에 지배를 받는다.

 

소원근은 견갑골의 외측 아래 면으로부터 시작되어 대결절의 아래 부분에 부착한다.

 

 

 

 

 

 

 

 

 

회전근개는 세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견갑골에 대하여 상완골을 골구를 관절와로 압박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중대한 안정화 기전을 어깨에 제공한다.

전삼각근은 전방거상, 내회전,그리고 교차거상 동작에서 움직임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전삼각은 전방거상, 내회전, 교차거상의 움직임 모멘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만약 전방거상이 회전 없이 일어난다면 전삼각근의 교차거상과 내회전 모멘텀은 후삼각근과

극하근과 같은 다른 근육들에 의해서 전삼각근의 내전 모멘텀이 상쇄될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순수한 내회전 움직임 안에서 광배근 사용은

그것의 내전 모멘텀이상부회전근개와 삼각근에 의해서 상쇄되는 것이 필요하다.

역으로 순수한 내전 움직임 안에서 광배근의 사용은 후방 회전근개와 후삼각근에 의해서 상쇄된다.

 

이 근균형의 적절한 시기와 크기는 상완 움직임의 원하지 않은

방향을 피하기 위하여 정확히 협응 되어져야 한다.

 

 

 

 

 

 

 

 

만약 회전근개 기능이 마비나 퇴행적인 이유로 손상을 입게 된다면

상완골두는 관절와 표면 위로 올라가거나 관절와 표면에서 전방으로 아탈구되게 된다.

 

이것은 상완골두와 견봉사이에서 발생하는 극상근 건의 충돌과 같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회전근개는 '집어넣기'기능과 더불어 어깨를 굽히고 외전시에 안정성을 유지해주고,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두 가지 기전을 제공한다.

 

견갑골의 상방회전은 견봉오훼궁을 들어올리고 관절와가 상완골두를 단단히 감싸서 유지하도록 한다.

견갑골 회전 시 주로 승모근과 전거근에 의해 조절된다.

또 다른 것은 상완골의 회전으로 궁에 대해 상완골 결절의 위치를 바꾼다.

굴곡시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는 내회전(견갑하근)과 외전, 외회전(극하근)에 의해 성취되어야 한다.

팔을 올리는 동안 이러한 움직임의 기능부전은 상완이두근 장두 또는 극상근의 충돌증후군을 초래할 것이다.

회전근개 근육과 상완이두근의 장두의 근력 또는 조화의 불균형은 상완관절의 불안정성과 관절낭의 이완을 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