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 질환/허리

허리디스크 / 허리디스크 치료 - 대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허리디스크 / 허리디스크 치료

- 대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

 

 

 

 

 

 

 

 

허리디스크란 무엇인가?

 

허리뼈(요추)는 5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스크(추간판)는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해주는 강한 열결 조직이며, 체중 부하 시에는 척추뼈 사이의 쿠션 역할(충격 흡수 기능)을 합니다. 퇴행성 변화와 외상등에 의해서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밖으로 빠져 나가게 되면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고, 그 주위에 신경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탈출된 디스크는 척추 내에 위치한 신경을 압박하여 엉덩이, 허벅지, 장딴지, 발 등의 통증(방사통), 감각 저하, 저림 증상과 근력 약화를 유발합니다. 탈출된 디스크는 또한 요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통의 원인은 추간판 탈출증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며, 실제로 추간판 탈출증은 요통 환자의 일부에서만 발견됩니다.

 

 

 

 

 

진단방법

 

CT(전산화 단층 촬영), MRI(자기 공명 영상) 등을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MRI 검사는 척추의 내부 구조를 보여 주는 검사로 검사 비용이 저렴하진 않으나 가장 좋은 정밀 검사이다. 돌출된 디스크의 크기와 정도, 디스크를 감싼 막이 터졌는지의 여부, 주위 신경과의 관계, 인접 디스크의 상태 등 CT 검사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한다.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단기간의 휴식(안정)이나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신경근 차단술 등이 있고, 이런 치료들은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완하시키고 치유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함입니다.

 

 

 

-약물치료

 

디스크를 타출로 인해 생긴 부종(붓기) 및 국소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한 소염제가 흔히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소염제는 진통효과를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근이완제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주의해야 할 점은 약의 부작용(변비나 나른함)과 의존성입니다. 따라서 모든 약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되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운동요법

 

통증이 감소하면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자세를 바꾸어 주는 운동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좀 더 감소하면 조금 더 강화된 운동을 함으로써 유연성, 근력,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저절로 좋아진다?

 

다행스럽게도 허리디스크 환자의 약 70% 정도는 1~2달 정도의 휴식이나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좋아져서 정상 생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일단 튀어나온 디스크는 대개 그대로 있지만 염증 반응이 줄어들면서 통증이나 저린감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