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구 석회화건염 / 어깨 치료 / 어깨 MRI / 대구 주사치료 / 죽전역 1번출구 / 사랑모아통증의학과

대구 석회화건염 / 어깨 치료 / 어깨 MRI / 주사치료

죽전역 1번 출구 / 사랑모아통증의학과

 

 

 

 

 

석회화건염이란?

 

 

콜라겐섬유의 비정상적 연령 변화가 원인이며 대사장애 때문에 발생한다. 극상근 힘줄에 가장 호발하며

 

급성기에는 농과 흡사한 크림 같은 양상이 나타나나 차츰 치약과 같이 변하여 만성기에는 건조한 가루가 된다.

 

장기간에 걸쳐서 석회가 저절로 흡수되어 대체적으로 자연 치유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가벼운 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호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임상 변화는 세단계로 나누어진다.

 

잠복기 : 수년동안 무통의 침착이 지속되다가 대개는 흡수된다.

 

협착기 : 석회 침착이 커져서 협착에 의한 증상을 유발한다. 팔을 외전하여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피하면 대개 호전된다.

 

급성기 : 대개는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 후에 매우 심한 통증이 나타나 급성 화농성 감영과 유사한 양상을 나타낸다.

 

견관절부위는 염증징후를 보이며 발열이 있고 조금만 닿거나 움직여도 극심한 통증이 유발된다. 종창, 발열, 압통 등이

 

나타나 화학적 종기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일주일을 전후하여 증상이 경감되나 통증이 심하여 참기 힘든 것이 보통이다.

 

 

 

 

 

 

 

진단 및 치료

 

 

급성기에는 증상 및 이학적 검사소견이 특징적이다.

 

 

방사선 소견에 급성기에는 경계가 불분명한 석회음영이 보이며 만성기에는 경계가 분명하고 음영이 뚜렷한 석회 침착이 보인다.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MRI나 CT를 시행할 수 있으며 실제적으로 대부분의 환자가 수술 없이도 성공적으로 치료 될 수 있다.

 

 

동통이 지속되거나 재발하면 수술로 석회를 제거하거나 석회의 협착이 있으면 감압술도 시행하며 관절경으로 제거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