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12018  이전 다음

  •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대구 허리디스크 / 일자목 / 오십견 / 무릎통증 치료 -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 관리방법


<사랑모아통증의학과>



 


 




척추관 협착증




척추신경이 지나는 길이 좁아지는 병을 협착증이라 하며,


그 위치에 따라 척추관 협착증과 추간공 협착증으로 나눌 수 있다.


척추관(spinal canal)은 뇌로부터 척수신경이 내려오는 주된 신경관이고,


추간공은 아래 위 두 척추뼈 사이에 형성된 구멍으로


척수신경으로부터 분리된 척추신경근이 빠져 나오는 곳이다.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 디스크는 부피가 줄어들고 두께가 작아지면서 불룩해진다.




그리고 점차 후관절이 두꺼워지면서


척추관 내로 골극이 자라 들어와 척추관이 좁아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척추관 협착증이다.


또한 디스크의 변성으로 디스크의 부피가 줄어들면


척추뼈 사이 공간이 좁아지고 추간공도 좁아진다.


자연히 그곳을 지나는 신경을 눌리게 되어 통증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추간공 협착증이다.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과 원인




척추관 협착증이 생기면 허리디스크 병처럼 요통이 있고 다리가 저리고 아프다.


심하면 운동신경 마비 증상도 나타난다.


특히, 허리디스크 탈출증과 구분되는 증상이 있다면


앉아 있을 때는 괜찮다가 조금만 걸으면 다리에 통증이 심해져 더 이상 걸을 수가 없게 되고


잠시 앉아 쉬었다가 다시 걸으면 괜찮아지는 신경학적 간헐적 파행 증세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주원인 인데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


디스크가 팽윤이라고 하는 불룩해지는 변화가 생기고 뒤에서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고


점차 후관절도 두꺼워지면서 척추관 내로 골극이 자라 들어와 척추관이 좁아지게 된다.


그러면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척추관 협착증이다.


즉 신경이 지나가는 길인 척추관이 좁아져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게 되는 병이다.




 



추간판 탈출증과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구분법




척추관 협착증도 허리디스크 탈출증처럼 하지 방사통이 있는데 양상에서 차이가 있다.


협착증의 경우 앉아 있을 때는 괜찮다가 조금만 걸으면


다리에 통증이 심해져 더 이상 걸을 수가 없게 되고


그리고 잠시 앉아 쉬었다가 다시 걸으면 괜찮아지는 신경학적 간헐적 파행 증세가 나타난다.


하지직거상 검사(누워서 무릎을 펴고 하지를 들어 올려 통증이 생기는지 확인하는 검사)에서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건강한 허리를 위한 자세 및 허리 관리법




허리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 및 관리가 중요하다.


올바른 자세는 정면을 봤을 때


머리의 중심이 항상 몸통과 골반의 중심에 놓여 있어야 한다.


척추가 머리에서부터 아래로 직선을 이루어 휘거나 구부러짐 없이 곧은 상태로 좌우대칭이 되어야 한다.


측면에서 봤을 때도 역시 머리 중심이 몸통의 중심에 놓여야한다.


머리 중심은 외이도 즉,


귓구멍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귓구멍으로부터 아래로 수직선을 그었을 때


그 수직선이 어깨, 고관절, 무릎, 발목의 중심을 통과해야 한다.


척추근육을 강화하는데 있어 안전하면서 탁월한 효과를 내는 데는 평기 걷기만한 운동이 없다.


걷기는 허리를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아 허리에 무리가 없고 유연성과 근력을 동시에 강화시켜준다.


또 반듯한 자세로 일정시간 걸으면 자세가 좋아지고 근 지구력이 생겨난다.




체중 조절이나 당뇨, 고혈압 등 만성 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보통 빠른 걸음으로 하루 1시간 정도 하면 효과적이지만


이 속도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너무 연연할 필요 없이 자신에게 맞는 정도로 걸으면 된다.


걷기 운동은 단기간에 효과를 보는 운동이 아니므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Posted by 사랑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