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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목디스크 / 허리협착증 / 오십견 / 무릎통증 치료 -


자고난 후 목, 어깨통증

<사랑모아통증의학과>

 

 

 

 


 




잠을 잘못 잔 다음날에는 유난히 목이 뻣뻣해서 돌리기 힘들거나

목과 어깨 부위가 결리고 아픈 통증이 생긴다.


대부분 엎드려 자거나 안좋은 자세로 잠을 잤을 때,

베개 높이가 맞지 않을 때

목의 근육이 긴장하거나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요즘 쇼파에서 비스듬히 누워 tv를 시청하다 그대로 잠이 들어

아침에 목과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목뒤 근육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고개를 가볍게 뒤로 젖히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볍게 할 수 있는 목운동으로는

야온의 가운데 손가락을 맞대어 목뒤에 대고

고개를 뒤로 10초 정도 젖힌 후 세우고 다시 반복한다.

시간이 날때마다 운동을 해주면 통증도 가라앉고 목도 많이 부드러워진다.




 

 


 

일자목 운동법


1. 측굴운동


양쪽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오른쪽 귀가 어깨에 닿도록 머리르 오른쪽으로 내린다.

좌우 반복실시

- 승모근, 흉쇄유돌근 등 어깨주변 근육을 풀어준다.


2. 회전운동


양쪽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머리를 오른쪽 뒤로 돌려 뒤를 바라본다.

좌우 반복실시

- 목과 어깨주변 근육을 풀어준다.


3. 턱당기기


시선은 정면을 향하고

이미와 턱을 동시에 몸 쪽으로 당긴채 15초간 정지한다.

5회 반복 실시

-목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


4. 일자목운동


양손 가운데 손가락을 모으고,

목뒤 경추에 댄 후 천천히 목을 뒤로 젖히고 30초간 버틴다.

5~10회 반복 실시

- 일자목의 만곡을 만들어 준다.








목디스크 운동법


1. 측굴운동


(10초간 3번씩 반복)

양쪽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오른쪽 귀가 어깨에 닿도록 머리를 오른쪽으로 내린다.

좌우 반복실시

- 승모근, 흉쇄유돌근 등 어깨주변 근육을 풀어준다.



2. 회전운동


(10초간 3번씩 반복)

양쪽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머리를 오른쪽 뒤로 돌려 뒤를 바라본다.

좌우 반복실시

- 목과 어깨주변 근육을 풀어준다.


3. 등척성 운동


(10초간 3번씩 반복)

등척성 운동이란 운동하고자 하는 근육에 힘을 주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다.

힘껏 미는 힘만큼 손으로 버티는 방법이다.


목이 움직이는 방향에 손을 대고 지지한다.

앞-뒤-양옆-회전방향 각각의 위치에서 등척성 운동을 실시한다.

- 경추의 회전근육에 힘을 주는 만큼 근육에 영향을 받는다.


4. 회전하기

목을 무한대모양(∞)을 그리며 천천히 회전한다.

목 주변의 근육을 천천히 늘리며 부드럽게 움직인다.

- 목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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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랑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