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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통증 제때 치료하자

​-사랑모아통증의학과-

어깨통증 방치하면 큰 병 된다

 

팔은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움직임이 많아 근육이나 관절 등에 각종 퇴행이 쉽게 올 수 있다.

어깨 통증과 함께 어깨를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면 가장 먼저 의심할 것이 바로 오십견이다.

그러나 어깨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면 일반적인 인대 통증이나 근육통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오십견과 비슷한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 건염 등 다른 어깨 질병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특히 계속해서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어깨에 있는 뼈 돌기와 팔의 뼈 사이가

좁아지는 퇴행성 질환인 어깨 충돌 증후군이 생기기 쉽다. 주로 팔을 들어 올릴 때마다 어깨 힘줄과

관절 사이에서 통증이 유발되는데 초기에는 오십견으로 착각해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이런 충돌 증후군을 그대로 방치하면 어깨 힘줄에 계속해서 무리가 가면서 결국 힘줄에

파열되는 회전근개 파열이 기도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무리한 운동에

의한 부상으로 어깨 관절에서 견봉 아래에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힘줄을 계속적으로 긁어

점차 힘줄이 파열되다가 나중에는 완전히 끊어지게 된다. 부분 파열일 경우 팔을 벌리거나 회전할 때 순간적으로 통증이 생기지만 완전히 파열된 상태라면 팔을 크게 벌리거나 들어 올릴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게 오게 된다. 이때는 관절 내시경을 통해 파열된 부위를 봉합해 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물론 초기에는 찜질을 하거나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문제는 회전근개 파열을 단순한 근육통이나 오십견 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이다. 때로는 오십견에는 운동이 좋다는 생각에 무리한 운동을 하다가 오히려 회전근개가

파열되기도 한다. 때문에 일단 회전 건판 질환이 의심되는 통증이 있으면 즉시 하던 운동이나

일을 중단하고 어때를 쉬게 해야 한다. 또 중년 이후에 생기는 어깨 통증의 경우 섣부른

자가진단보다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어깨 결림에 시달리는 직장인들

 

근막동통 증후군은 장시간 근육을 과도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생기는 어깨와 목의 통증을

말한다. 어깨가 결리는 것을 시작으로 바늘로 찌르듯 쑤시고 점차 양팔을 뒤로 마주 잡기

어려워지는 등 마치 중년 이후에 오는 오십견과 같은 증세를 보이게 된다.

특히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세가 나빠지게 된다.

구부정하게 앉아 목을 쭉 뺀 채로 모니터만 응시하면서 팔만을 쉴 틈 없이 움직이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과 어깨 근육이 뭉치고 쑤시는 근막통 증후군이 생기게 된다.

심할 경우 목과 어깨뿐 아니라 팔꿈치나 손목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 컴퓨터 자판을 치면 어깨 근육이 어느 정도는 늘 긴장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습관적으로 자판을 너무 세게 치면 어깨의 긴장도는 그만큼 더 커지게 된다.

또 최근에는 근무 외에도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이런

자세가 더욱 굳어지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자리에 앉아 있을 때는 되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의식적으로 자판을 두드리는 강도를 줄여야 한다.

또 컴퓨터 자판의 높이는 팔과 수평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생기면 우선 목과 어깨에 온찜질을 해주고 심할 경우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근육이 뭉치는 현상은 목과 어깨 부위에서 자주 일어난다. 이것이 지속되면 점점 근육이 딱딱하게 돼 목, 머리, 등 뒤로 통증이 온다. 때로는 긴장성 두통에 항상 시달리게 되고 나중에는 어깨의

움직임에도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통증이 계속되면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통증 유발점에 국소 마취제를 놓아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치료를 하거나 전기 자극 치료 등의 물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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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랑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