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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모아 통증의학과>

 

고관절 스트레칭

 

고관절이 있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스트레칭 하는 것으로 이것은 고관절의 단련에도 좋지만 피로를 풀거나 뭉친 근육의 긴장을 풀어 주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몸의 유연성도 찾게 될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꾸준하게 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 강화 운동 ①

 

텔레비젼을 보면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옆으로 누운상태에서 오른손은 머리를 받이고, 왼손은 바닥에 붙입니다.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리는데요. 들어올릴 수 있을 만큼만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합니다.

 

고관절 강화운동 ②

 

1.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다음 두손은 뒷통수를 받쳐줍니다.

2. 두발은 모아 발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합니다.

3. 한쪽 다리는 붙이고 다른 한쪽 다리는 바닥에 닿지 않게 해서 빙글빙글 돌려 줍니다. 반대쪽 발도 그대로 합니다.

4 마지막에는 양쪽을 함께 직교하게 합니다.

 

 

 

 

 

 

 

◆ 고관절 강화운동 ③ ◆

 

손은 의자 또는 다른 허벅지에 의지하거나 바닥에 잡아 넘어짐을 방지하고 다른쪽 다리의 무릎은 90도 이상 구부린 상태에서 치료하고자 하는 고관절이 신전될 수 있도록 다리를 충분히 뒤로 위치시키고 슬관절을 구부리거나 곧게 뻗은 상태에서 가능한 충분히 고관절을 10초 이상 전진합니다.

 

◆ 고관절 강화운동 ④ ◆

 

한손으로 테이블을 잡고 똑바로 서서 서있는 자세에서 다른 손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다리의 발등을 잡고 무릎을 구부려 대퇴직근을 신전 바닥을 한손으로 대고 한쪽 다리의 무릎은 90도 이상 구부린 상태에서 고관절까지 신전

 

 

 

 

 

 

◆ 고관절 강화운동 ⑤ 

 

골반, 하요추부 및 몸통의 동작을 함께 수행하는 것이 각 부위의 스트레칭보다 더 효과적 양쪽 어깨를 바닥에 대고 누워서 좌측 팔을 90도 외전 시키고 우측 손으로 좌측 무릎 밑을 잡아 무릎이 90도 굴곡되도록 하며 좌측 무릎이 가능한 몸의 추륵 바닥에 닫도록 잡아 당기면서 골반과 하요추부를 신장

 

 

◆ 고관절 강화운동

 

벽에 양손을 대고 서서 한 다리씩 교대로 뒤로 위치시켜 시행

무릎을 꼭 펴야하고, 발목이 외측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합니다.

뒤꿈치가 바닥에 꼭 닿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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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랑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