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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일자목 / 대구 목통증 / 대구 목치료



 




일자목 증후군의 원인



현대인들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 되어버린 일자목!


목디스크이 주요한 원인이자, 목디스크와 가장 많이 혼동하는 질환입니다.


외부 자극으로 인하여 목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면 경추의 C커브가 비정상적으로 


펴진다거나 만성적 자극에 의해 목 구조물의 불균형으로 인해 일자목증후군이 나타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진만큼 턱을 앞으로 빼서 모니터를 보는 습관,


머리를 푹 숙이고 장시간 책을 본느 행동 등이 반복되면 목뼈가 일자로 변형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대중화로 일자목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면시 높은 베게의 사용 역시 일자목을 유발합니다.



 




일자목 증후군의 증상



일자목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뒷목을 잡아주는 근육과 힘줄이 손상되어 딱딱하게 굳어지며


점차 증상이 악화되면서 목이 뻣뻣해지고 어깨와 등으로 전해집니다.


목의 곡선이 사라져 신경과 혈관이 눌리게 되면 만성두통, 고혈압, 만성피로, 안면비대칭과 


눈도 쉽게 피로해지고 손이 저리기도 합니다. 경추의 C커브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일자목이 되면 충격 완화 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외부 충격이 척추와 머리로 전달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또한 경추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 역시 지속적인 압박을 받게 되면


납작하게 찌그러지게 되는데 일자목을 계속 방치한다면목디스크 및 경추 퇴행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 증후군의 예방법



일자목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리에 앉을 때도 의식적으로 허리를 세우고 앉도록 노력하고


한가지 자세가 계속 유지되지 않도록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이용시 모니터는 자신의 눈높이에 맞추고 어깨를 뒤로 젖혀 가슴을 펴고,


엉덩이는 의자 깊숙히 대고 허리는 등받이에 밀착시키도록 합니다.


다리는 꼬지 말고 몸통과 무릎은 직각이 되도록 유지합니다.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다가도 간간히 목을 뒤로 젖히는 운동이나


턱을 당겼다가 본래 위치로 돌아오는 턱 당기기 운동을 반복해 주는 것이 좋으며


잠을 잘 때도 경추의 C커브를 유지해주는 베개를 이용하는 것도 일자목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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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랑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