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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디스크

사랑모아통증의학과

 


 

특별한 상처가 없는데도 목과 어깨부위가 심하게 당기는 등 통증을 나타내면 십중팔구는 목디스크로 볼 수 있다.

최근 자가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수험생들의 학습량이 크게 늘면서 목디스크 환자도 늘고 있는 추세인데

목디스크는 이같은 운전이나 사무, 공부 등을 하면서 갖는 바르지 못한 자세가 제일 큰 발생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목디스크는 장시간 나쁜 자세를 취할 경우 목 근육의 정상적인 수축과 이완 사이클이 깨져 목조직내의

산소부족을 일으켜 노폐물이 축적되면서 통증이 일어나는 현상이라 설명하고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경험으로 볼 때 목디스크 환자가 10년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고 볼 수 있다.


 

성별로는 여자가 74퍼로 남자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별로 40대가 40퍼로 가장 많았으며

30대 25퍼, 10대 12퍼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직업별로는 주부가 47퍼, 사무직 25퍼, 서서일하는 작업 21퍼 등 었다.

특히 외상 등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52퍼나 되어 평소의

나쁜 자세와 피로한 생활이 목디스크의 결정적인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는 20대부터 퇴화되기 시작하므로 평소 바른 자세와 목 근육 강화훈련을 통해 목디스크를 미연에 방지해야 할 것이다.

 -목 스트레칭-​

턱을 내려 안으로 넣고 머리를 위로 올려 목을 수직으로 한 상태로 힘을 주어 근육을 수축시킨다.

손을 이마-뒤통수 전후좌우로 밀며 머리는 반대방향으로 민다. (10-15초간 수축 후 4-5초 정도 쉬고 20-30회 정도 반복해준다.)

 


이밖에 일상적인 자세로 턱을 내리고 머리를 치켜올려 목척추를 일직선상에 있도록 자세를

취하며 수면시에는 낮은 베게를 사용해 목척추가 일직선상에 있도록 해야한다.

목의 통증이 심해진 경우에는 열찜질 대신 얼음 주머니로 통증 부위를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 바른자세와 목운동을 통해 목디스크를 사전에 예방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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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랑모아